꿀정보

속쓰림 증상 원인

2020. 12. 8. 20:57
반응형

현대인에게 속쓰림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때문에 속쓰림증상이 있어도 별다른 검사나 치료를 받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속쓰림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질환은 위염, 위암, 역류성식도염 증이 있습니다.
특히 직장인들은 스트레스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어 속쓰림증상으로 용인 소화기내과 다보스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속쓰림증상은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잦은 야근, 지나친 업무량, 학업 스트레스, 수면부족, 불규칙한 식생활 등에 노출되어 있다면 신경성 위염에 의한 식욕 저하와 복통, 속쓰림증상이 발생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


현대인들은 많은 질병을 갖고 살아갑니다. 한국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위장 질환입니다.
툭하면 속 쓰림 현상과 더부룩함, 소화불량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진통제나 소화제 등으로 참아 보지만 결국 정도가 심해져 병원을 찾습니다.

 


위내시경이나 장내시경을 통해 정밀 검사를 해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아래 이유에서 해답을 찾을 수도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통증의 정도가 심해지고 일상생활이 어려울 수 있으니 속 쓰림의 원인을 찾아 건강을 되찾도록 합시다.
신경성위염의 뚜렷한 원인을 발견하기 어려워 위염 증상을 방치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속쓰림 증상 원인
스트레스는 많은 질병을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현대인들은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스트레스성 위경련을 경험하는데 위장의 연동운동이 정상적 범위를 벗어나면서 위가 과도하게 수축되고 이로 인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된다. 명치끝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위가 비틀어지는 듯한 심한 통증은 물론 구토나 가슴 통증도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실신할 정도로 스트레스성 위경련은 매우 위험합니다.
진정제나 수액 등을 통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지만 평소 편안한 마음가짐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 스트레스를 덜 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위염, 위암, 담석증, 간염, 췌장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속쓰림 증세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장 점막에 살면서 위염이나 위궤양 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박테리아다.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위암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이 박테리아를 ‘인류를 위협하는 슈퍼버그’라고 선정하기도 했을 정도로 그 위험도는 상상 이상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산으로부터 위 점막을 보호하는 점액층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위 건강을 위협하는데 주로 어릴 때 감염되기 쉽기 때문에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만성 위염이 발생합니다.

속쓰림 증상
속쓰림은 대개 배의 위쪽인 명치나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납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지만 대부분 식사를 마친 뒤 한 시간 정도 후에 속쓰림 증상이 찾아오곤 합니다.

 


위내시경이나 장내시경과 같은 검사를 해도 이상 소견이 없지만 지속적으로 위나 장에 불편함과 통증이 느껴지는 것을 기능성 위장 장애라고 볼 수 있다. 특별한 원인을 찾기 어렵기 때문에 더욱 답답한 경우다. 이로 인해 속 쓰림은 물론, 복통, 구토, 설사, 소화불량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과 식습관을 체크한 후 정상적으로 되돌리는 것이 좋습니다.
제대로 치료를 하지 않고 그대로 둘 경우 입맛이 없고 체중이 줄어드는 증상도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음식물을 넘기기 어렵거나, 구토, 황달, 빈혈 등의 증상이 따라오기도 합니다.

 


알코올은 근육을 느슨하게 만듭니다.
식도에 있는 근육도 예외는 아닙니다. 술을 마시면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데다가 술을 마신 상태에서는 위산이 식도로 더 쉽게 역류하게 만들고 마치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술을 과도하게, 자주 마시면 위염이 생길 수 있고 이는 만성 속 쓰림으로 연결될 수 있다. 담배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식후에 바로 피우는 담배는 더욱 나쁜데 니코틴이 위장을 자극하면서 속을 더욱 쓰리게 만듭니다.

 

 

속쓰림 치료법
속쓰림 증세가 자주 나타난다면 제대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 치료 역시 제대로 할 수 있을 텐데요. 속쓰림으로 병원을 찾을 경우 대개 내시경검사를 기본으로 한다고 합니다. 이 검사로 원인을 찾으면 그 원인을 제거하는 치료를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 검사로 부족할 경우 CT나 대소변검사, 피검사, 초음파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속쓰림이 계속되는 경우 피해야 하는 것들과 가까이하면 좋은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피해야 하는 것은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나 홍차 등의 음료, 술이나 담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불규칙적인 식사습관, 몸에 꽉 끼는 옷, 스트레스 등이 있다고 합니다.

가까이 하면 좋은 것들로는 생강차, 바나나, 오트밀, 규칙적인 식습관, 금주, 금연, 패스트푸트나 튀긴 음식 피하기, 소식하기 등이 있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속 쓰림을 자주 경험하는 원인은 식습관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을 자주 먹거나 야식 등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밥 먹는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끼니를 거르고 폭식하는 습관도 위에 부담을 준다. 위의 연동 운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위산 분비가 과도해지고 이로 인해 속 쓰림 현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하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담백하고 깔끔한 식단 위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 머물며 분해되는 과정에서 강한 산성을 띠는 위산이 분비됩니다.
위산은 음식물 속에 포함된 유해한 균을 없애고 단백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단백질을 필요 이상으로 많이 섭취하면 당연히 위산이 많이 분비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소화불량인 경우 위산이 과도하게 많이 분비되면서 위 점막에 손상을 입히며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역시 흔하게 겪는 질환 중 하나다.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산이 위로 거꾸로 역류하면서 식도 부근에 자극을 가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갑자기 메스꺼워지면서 갈비뼈 안쪽이 쓰라리고 아픈 느낌이 계속되는 것을 말한다. 음식물이 이동하는 통로인 식도는 위 벽보다 상대적으로 산에 약한데 위산이 거꾸로 역류하기 때문에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런 역류성 식도염은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빨리 먹는 습관, 폭식 등으로 발생합니다.

 

 


과체중이 여러모로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과체중이거나 비만, 혹은 복부 비만이 심한 사람은 정상 체중인 사람보다 횡격막과 위장에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에 위산 역류 현상이나 잦은 속 쓰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운동할 때 위산 역류를 일으킬 수 있는 허리를 굽히는 것과 같은 동작은 자제하는 것이 좋다. 체중의 5~10%만 줄이더라도 증상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름진 식품을 많이 먹었을 때도 속이 쓰릴 수 있다. 지방이 많은 음식일수록 소화 장애를 유발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소화 속도가 느리다 보니 그만큼 위산이 과다 분비되고 위산 차단 경로를 느슨하게 만들면서 위산 역류 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을 야식으로 먹는다면 더더욱 속 쓰림을 느낄 수 있다. 보통 야식을 먹고 소화가 되기도 전에 눕게 되는데 음식물이 들어가면 위에서는 위산을 분비하기 시작하고 이로 인해 속 쓰림 증상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32333435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