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다.
요즘처럼 계절이 바뀌는 시기에다 먼지까지 많은 날이면 대상포진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다. 먼저 대상포진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걸리는 질환인지, 또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등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다.
- 대상포진이란
어릴 때 수두라는 질환을 앓는 아이들이 있는데요. 대상포진이란 이 수두 바이러스가 몸속에 남아있다가 다시 활발하게 활동을 하면서 여러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는 대게 소아기 아기들에게 나타나거나, 60세 이상인 성인에게 많이 발견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한번 발병하면 통증이나 가려움증 등이 심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못할 정도로 고생을 하는 경우도 있다.
-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수두 바이러스 때문이다.
.
어릴 때든 나이가 들어서든 수두 바이러스에 한버 감염되면 몸 속에 계속 잠복해있게 됩니다. 겉으로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몸에 숨어 있는 경우가 많다.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이 수두 바이러스가 다시 활동하기 시작합니다. 이와 동시에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고 통증 등 다양한 증상을 일으킨다.
- 대상포진 증상
대상포진이 발병하면 신경을 타고 피부로 나와 피부에 염증을 일으킨다. 이때 피부에 물집이나 붉은 반점 등이 생기게 됩니다. 일정 부위에 여러 개가 무리지어 생긴다..
물집이 점점 딱딱해지며 딱지가 된다고 합니다. 물집이 터지면 궤양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이렇게 수포와 통증, 그리고 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고 한다.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간혹 마약성 진통제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고한다..
대상포진 치료법
대상포진은 바이러스에 의해 나타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여 치료하게 된다.
가능한 조기에 항바이러스제를 투약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한다 물론 항바이러스제를 맞아도 통증이 쉽게 가라앉는 것은 아닌데요. 통증이 심한 경우는 진통제도 함께 복용하게 된다고한다.
수두 바이러스의 경우 면역력이 낮아지면서 바이러스가 다시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평소 건강식을 챙겨 먹고, 꾸준히 운동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대상포진을 예방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