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정보

속쓰림 증상 좋은 음식

2021. 5. 16. 18:39
반응형

속쓰림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속쓰림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흔하게 발생하는 만큼 치료에 대한 관심이 떨어져 큰 병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속쓰림의 증상과 속쓰림 예방을 위한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속쓰림 증상은 대부분 같은 사람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원인은 다양할 텐데요.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속쓰림의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쓰림 원인
1. 과식
 속쓰림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 먼저 과식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속쓰림은 음식을 섭취하는 양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음식을 먹을 경우 소화가 어려워지고, 위산 역류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과식은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속쓰림은 특히 한국 사람들에게 잘 나타난다. 각종 스트레스와 질병들로 인해 속쓰림을 달고 사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툭하면 속쓰림과 더부룩함,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경험하는데도 불구하고 병원 등에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스트레스나 평소 생활습관을 고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를수록 속쓰림 증상이 심해집니다면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속쓰림은 주로 위산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나타납니다. 위산 과다 증상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해집니다. 또한 위염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공복일 때 속쓰림이 자주 일어납니다.

위산 과다로 인한 속쓰림 증상은 명치가 타들어가는 듯한 통증, 쥐어짜는 듯한 속쓰림, 신 트림, 목 이물감 등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위속의 음식물 등이 위장에서 식도의 목구멍에 역류하면 식도와 목구멍의 점막이 위산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에 속쓰림이나 신맛 트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우리 몸에 문제가 생겨 속이 쓰린 경우도 있지만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속쓰림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장 장 등은 스트레승 약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속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고 합니다.


3. 매운 음식
 입맛이 없을 때면 매운 음식이 먹고 싶어지기도 합니다. 더군다가 요즘 티비에 매운 음식들이 많이 소개되며 직접 찾아다니며 드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매운 음식은 위와 장을 자극하기 때문에 속쓰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질환
속쓰림 증상이 자주 나타나시는 분들은 생활습관이 아니라 몸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질상 소화기관이 약해 속쓰림이 자주 나타나기도 하고, 역류성식도염 등 질환에 의해 속쓰림이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속쓰림 응급처치
체하거나 속이 쓰릴 때 민간요법으로 손을 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한의학의 치료법 중 하나와 관련이 있는데요. 아픈 부위의 피를 빼 통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손을 따는 방법은 피부 손상이나 감염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속쓰림 응급처치 방법으로는 죽처럼 물기가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고, 구토나 설사를 하는 경우에는 보리차 등으로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증상이 심하게 반복될 경우에는 병원에 가서 수액주사 등을 맞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속쓰림 좋은 음식
속쓰림은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통해서도 어느 정도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속스림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차가 있습니다. 생강차는 다양한 소화 문제를 해결하는 만병통치약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바나나는 산성 역류로 인한 불편함을 덜어준다. 오트밀과 아몬드 우유도 속쓰림을 진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속쓰림의 초기단계라면 식습관만 개선하더라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고 하는데요.
속쓰림 좋은 음식으로는 과일이나 야채가 있습니다고 합니다. 특히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양배추의 경우에는 위 건강에 도움이 돼 속쓰림 완화와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다른 음식들로는 대추, 계피, 브로콜리, 감자, 바나나 등이 있습니다고 합니다. 단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과하게 섭취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고 하니 적당히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