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정보

번아웃 뜻 증후군 증상

2021. 2. 14. 14:03
반응형

개그우먼 장도연이 방송에서 번아웃에 대해 언급하면서 번아웃 의미를 두고 네티즌들의 호기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번아웃은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 과도한 훈련에 의하거나 경기가 원하는 대로 풀리지 않아 쌓인 스트레스를 해결하지 못하여 심리적ㆍ생리적으로 지친 상태를 뜻합니다.



정신건강센터에서 일하는 치료자들이 느끼는 탈진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된 게 용어의 시초다. 여기서 볼 수 있듯 시작은 클라이언트를 상대해야 하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의 '감정노동자'에 대한 연구에서 출발한 단어이지만, 2010년대에 이르러서는 직장인이 흔히 느낄 수 있는 업무능력 및 열정의 약화를 설명하는 신조어의 형태로 사용되는 중입니다.



2019년 5월 25일, 세계보건기구에서 제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에 번아웃 증후군을 직업과 관련된 문제 현상으로 분류했습니다.
아직 질병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지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는 것입니다.

.


전문가들은 번아웃이 '해당 직무가 개인과 사회의 기대 수준을 충족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것이라 본다. 자신이 원하고 원해 왔던 해당 직무를 수행하지 못해 성취감을 얻지 못해 이상을 충족시키지 못하거나, 장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부정적인 실패의 경험이 해당 직무를 수행하며 얻을 수 있는 성취를 초월할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는 것입니다. 



번아웃을 해소하기 위해선 스스로의 삶을 직무와 분리시킬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되도록 일과 여가의 균형을 잘 맞추는 게 좋으며, 부서 이동 등을 통한 업무환경 변화도 도움이 된다. 또한 직무에서 올 수 있는 스트레스를 쌓아두지만 말고 내부의 동료 등에 이야기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목표나 이상을 너무 높게 잡거나, 지나친 오버페이스는 경계하는 편이 좋습니다. 



경력관리전문가들은 노동시간이 길고, 성과스트레스가 심한 기업임원들을 예로 들어 번아웃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노동시간이 긴 반면, 임금이 높은 직업보다는 임금이 낮아지더라도 업무만족도가 높은 직업으로 취업하거나 이직할 것을 권합니다.


장도연의 대학교 연합 동아리 친구가 ‘번아웃 증후군’을 겪어 제주도에 내려간 소식이 전파를 타면서 번아웃 뜻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3일 방송된 MBC 예능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장도연은 친구가 운영하는 당근 농장의 일손을 돕기 위해 제주도로 떠났다. 장도연의 친구는 “번아웃 때문에 고민이 있었다”며 “번아웃이 왔을 때는 가라앉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전했습니다
번아웃은 어떠한 활동이 끝난 후 심신이 지친 상태를 말합니다.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적·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으로 현대 직장인들에게서 많이 찾아오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의사들은 ▲에너지 고갈과 피로감 ▲업무와의 정신적 거리감 ▲업무와 관련된 부정적·냉소적 감정 ▲전문적 능률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경우 번아웃증후군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