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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가 LG에너지솔루션의 특정 배터리가 장착된 코나EV 등 전기차 3종에 대해 대규모 리콜(결함시정) 조치에 나섰습니다.
'배터리 교체'에 초점이 맞춰진 리콜은 비용을 놓고 커다란 논란이 일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 '셀 제조불량'을 적시하며, 리콜 사유를 '배터리 불량'으로 밝힌 반면, LG에너지솔루션이 "원인 규명이 완료되지 않았다"며 상반된 입장을 밝히면서다. 현대차 역시 "배터리 교체의 분담 비율을 LG 측과 논의하겠다"고 해 비용을 LG 측이 부담해야 합니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당장 다음달 29일부터 리콜이 실시되지만, 사고의 원인과 책임의 소재 등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으면서 최악의 경우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소송전(戰)으로 비화될 수 있습니다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국토부는 24일 "현대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리콜을 진행합니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314대, 전기버스 일렉시티 302대 등 총 2만6699대입니다.



리콜 대상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난징공장에서 2017년9월~2019년7월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사용 차량들입니다.
국토부는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되어 3월 29일부터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는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고 적시했습니다.


현대차는 별도의 발표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장착된 해외 수출물량을 포함한 리콜 규모를 공개했습니다. 코나 EV 5만597대, 아이오닉 EV 4402대, 일렉시티 3대 등 5만5002대가 추가돼 글로벌 기준 리콜 규모는 8만1701대에 달합니다.


현대 측은 리콜에 소요되는 배터리 교체금액을 약 1조원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금액의 규모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고 보고 있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현대차가 전기차 사상 최대 규모의 리콜을 실시했습니다"고 전했습니다.


문제는 일단 1조원으로 제시된 품질비용의 지급 주체가 확정되지 않았다는 데 있습니다. 현대 측은 "다음주까지 분담비율에 대한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협상을 진행해 분담비율을 정해야 하겠지만, 그 전에 사고의 원인이 분명하게 드러나야 합니다"고 했습니다.


두 회사 간 쟁점이 생긴 이유는 국토부가 리콜 사유를 밝혔음에도 해당 문제점의 '화재 재현 시험' 결과 실제로 불이 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국토부가 제시한 증거는 세 가지입니다. △배터리셀 내부 열 폭주 시험에서 발생된 화재 영상 △최근 대구 화재(지난 1월23일) 차량 중간조사 결과, 화재는 3번 팩 좌측의 배터리 셀에서 발생했고, 내부 양극(+) 탭의 일부가 화재로 소실된 것을 확인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분해 정밀조사결과,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 확인 등입니다.



모두 배터리 셀의 불량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반면 국토부는 "코나 전기차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지난해 3월부터 무상수리)시 BMS 충전맵 로직 오적용을 확인했습니다"고 해 현대 측의 과실이 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LG에너지솔루션은 리콜 발표 직후 별도의 입장문을 통해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해 원인 규명 조사가 완료되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에 대해선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LG 측은 "(화재의) 직접적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며 "남경(난징) 현대차 잔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이 적용됐다"고 했습니다.


LG 측은 오히려 현대 측의 BMS 로직 오적용에 의한 화재 가능성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분담금 비율 협상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리콜이 실제 진행될 경우 사후적인 구상권 청구 소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코나 화재 원인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이 "음극탭 접힘이 화재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고 원인이 배터리이 있습니다는 점을 인정한 것으로, 앞으로 리콜 관련 1조원대 분담금 조정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전일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코나 전기차 등 3개 차종 2만669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 시정조치(리콜)했습니다.
국토부는 발표자료를 통해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이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했습니다. KATRI가 진행한 조사 결과에서 음극탭 접힘 현상이 3건 확인되었으며, 음극탭 접힘에 의해 리튬 부산물이 석출돼 이를 통해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는 것.



국토부가 CT 촬영과 배터리 회수품을 분해해서 조사한 결과에서도 배터리셀에서 화재 발생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음극탭 접힘 현상이 발견됐고, 음극 끝단이 꺾여 있는 모습과 전극 정렬 이상이 관찰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긴 어렵다"고 반박했습니다.

 



배터리셀 내부 정렬 불량이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려우며, 충전맵을 오적용 했을 때 코나 일렉트릭의 화재발생이 높아질 가능성에 대해 조사가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충전맵 오적용이 마치 화재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한 셈입니다.
그러나 국토부 등의 실험결과에 정상맵과 오적용맵이 적용된 배터리를 충전한 결과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배터리 충전맵 오적용 이전에도 이미 9건(전체 15건)의 코나 일렉트릭 화재가 있었습니다.



충전맵과 상관 없이 화재가 발생했습니다는 점이 배터리셀의 결함으로 귀결됩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도 올해 초 국토부에 회수품 분석결과 음극탭 접힘이 발화의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스스로 배터리 문제를 인정한 셈입니다.
1조원대 코나 리콜 관련 비용 분담에서 LG에너지솔루션의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충전맵 오적용이 화재 원인이면 현대차 부담이 커지지만, 배터리 음극탭 접힘 문제라면 LG에너지솔루션의 책임이 크기 때문입니다. 
한 업계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 사실을 인지하고도 책임 회피하는 모습은 부적절하다"며 "리콜 비용 분담에서 LG에너지솔루션 비중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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